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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본문
안녕하세요, 브랜드가 자체의 힘을 지니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 마케팅 에이전시 에제드입니다.
“우리 광고도 입소문을 많이 타면 좋겠어요. 어떻게 하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요?”
디지털 마케팅 관련 질문은 광고 대행 의뢰를 받으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저희에게 광고 대행을 의뢰하는 분들께만 제공드리는 [클라이언트 전용 인터뷰지] 내용을 일부 공개하며
내 브랜드와 고객을 잘 정리하고 이를 활용해 뾰족한 마케팅 전략과 메세지를 만드는 방법,
그리고 인스타 광고 성과를 높힐 수 있는 정보까지 알려드릴 예정이니 내 제품, 서비스를 잘 팔고 싶으셨던 분들이라면 꼭 이 글을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보세요!
좋은 광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알고 시작하면 무조건 유리한 4가지’ 에제드가 누구보다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 목표 [제대로] 설정하기
- [나의 타겟]에 대해 온전히 이해하고 있나요?
- 제품 설계하기
- 나만의 [브랜드 스토리] 만들기
1. 목표 [제대로] 설정하기
목표를 설정하는 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참 쉬워보이지만 “6개월 전 세운 마케팅 목표를 꾸준히 실행하고 있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신다면
결코 쉬운 목표가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Q: 디지털 마케팅 목적이 무엇인가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 수치를 알려주세요.
A: (내 답변)
ex. (1) 목표: 신제품 홍보 / 수치: a 제품 1달 동안 10만 회 노출
(2) 목표: 구매 증대 / 수치: roas 400% 이상 달성 or 1달 동안 2천건 판매
(3) 목표: 앱다운로드 / 수치: 6개월 동안 1만 다운로드 달성
위 예시처럼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정해야만 그 다음 단계인 ‘전략적 계획 수립’ 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며,
설정된 목표를 기반으로 그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목표로 향하는 과정에서 흔들릴 때마다 본인이 세운 목표를 체크해보면서 방향성을 점검해 볼 수도 있습니다.
결정을 내려야하는 상황에서 "팀의 ‘행동’과 ’판단’이 처음 세웠던 목표와 합치하는가" 를 따져본다면
현상황에 필요한 행동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나의 타겟]에 대해 온전히 이해하고 있나요?
“나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들의 고민은 무엇인가요?”
Q: 구매층(타겟 페르소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타겟이 제품을 썼을 때 어떤 모습이 되길 원할까요?
A: (내 답변)
ex. (1) 대한민국, 서울 거주, 24세 운동을 좋아하는 남성
→ 매일 달리기를 하는데, 기존 신발이 무거워 가벼운 신발을 신고 뛰길 원함.
(2) 미국, 캘리포니아 거주, 46세 기혼, 건강에 관심이 많고 매달 비타민을 구매하는 여성
→ 매일 먹는 비타민의 크기가 커서 삼킬때마다 불편하다. 작은 사이즈의 비타민을 구매해 편하게 먹길 원함.
가장 열심히 조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타겟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 만 있어도 정말이지 반은 먹고 들어갑니다.
타겟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요하고, 시장조사의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질적 조사: 타겟의 깊은 욕구와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질적인 접근이 중요합니다. 양적 데이터 분석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고객의 감정, 동기, 태도 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질적 조사는 참가자들의 선정과 편향, 그리고 해석의 주관성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ex. 고객 인터뷰, 포커스 그룹, 관찰 연구 등)
(2) 양적 연구: 설문조사, 온라인 폴 등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행동이나 선호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더 넓은 범위의 고객 의견을 얻는 데 유용합니다.
(ex. 온라인 설문조사 등)
(3) 경쟁사 분석: 타겟 고객들이 현재 어떤 상품(서비스)을 이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경쟁사에게서 얻는 가치는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욕구와 경쟁사의 강점 및 약점을 이해하여 내 상품을 더욱 개발하는 데에 적용해 보세요!
(4) 고객 세분화: 고객을 세분화하여 파악하면 각 그룹의 특정한 니즈와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별 고객 그룹에 대해 보다 개인화된 전략을 개발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소셜 미디어(SNS) 분석: 고객이 소셜 미디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어떤 주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등을 분석함으로서 고객의 개인적 욕구와 관심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제품 설계하기
"남들 다 있는 장점 빼고 솔직하게 잘난 점이 뭔가요?"
Q: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장점을 알려주세요. (기능, 서비스, 차별성, 경쟁력)
A: (내 답변)
ex. 기존 비타민들은 알약 형태로 되어있는데, 먹기 불편하고 영양분을 압축해서 담기 힘듦.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액체형 비타민을 만들었고 관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통기한을 10배 증가 시킴.
사소한 부분이라도 좋습니다.
시장에 나와있는 경쟁 재품이나 서비스와 비교해서
정말 공들여 준비한 자기만의 무기를 한번 생각하고 나열해보세요!
제품의 특장점은 경쟁사와 당신의 제품을 구별짓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고객이 당신의 제품을 선택하는 주요한 동기가 되기에, 이에 대해 꼭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제품의 특장점은 당신의 마케팅 메시지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마케팅 메시지 및 카피라이팅 작성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당신의 제품이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명확하게 전달이 가능합니다.
4. 나만의 [브랜드 스토리] 만들기
"내 브랜드만의 특별한 스토리가 있나요?"
Q: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과 브랜드만의 특별한 내용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A: (내 답변)
여기서 특별한 스토리가 없더라도 창업자 혹은 개발자나 그 외 내부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이 있다면 기록해보세요.
이 또한 위에 말한 나의 상품(혹은 서비스)의 특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브랜드 대행을 할 때 필수적으로 깊게 고민해보고 작성해보길 요청드리는 인터뷰 내용입니다.
(추가적으로 2가지 질문이 더 있지만, 이 부분은 아래에 공유드리겠습니다.)
혹시 한 번 생각해보셨나요?! 여기까지 잘 작성을 해봤다면, 마케팅은 정말 쉬워집니다.
각 항목마다 한 문장씩 연결하면 정말 매력적인 마케팅 무기들이니까요.
인스타 광고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나온 액체형 비타민을 적용해보겠습니다.
알약형 비타민을 먹다 목에 걸린 타겟을 위한 광고를 한다면 → "비타민, 넘기지 말고 마시세요"
이렇게 간단한 광고 카피가 나오게 되며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 본다면
너무나도 매력적인 광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비타민이 실제 있는지 모릅니다. ^^; 글을 작성하면서 생각나는데로 써봤어요.)
<디지털 마케팅: 셀프 체크리스트>
추가로 매출구조와 기존 마케팅 방향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질문은 현재까지 해온 마케팅에서 잘못된 방향이 있거나 충분히 실행해보지 못한 것들이 있는지 체크하기 위한 내용이라 포스팅에서는 제외했습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질문지를 볼 수 있으며 자유롭게 복사해서 쓰셔도 됩니다!
인스타그램, 브랜딩, 상세페이지, 그 외 다른 광고까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4가지 요소들이니 글 속 내용을 여러 번 정독하시어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소화해 자기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디지털 마케팅 관련해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성심성의껏 도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