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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믹스 전략, 처음 들어보신다고요? (마케터의 기본기 - Part.1)

24-02-28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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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브랜드의 자립과 성장을 돕는 종합 마케팅 에이전시 에제드입니다.


마케팅원론은 시대가 바뀜에 따라 오히려 더 사용 가능한 이론이 되어가기도 합니다.

2016년, 페이스북 광고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A/B 테스트 설계가 쉬워졌고, 고객의 전체 퍼널 데이터를 정확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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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의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는 말은

디지털 마케팅 이전에는 실현하기 어려운 이야기였을 수도 있습니다만,

현재는 너무나도 쉽고 당연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목차>

1. 미디어믹스 전략이란?

2. 그래서 미디어믹스 전략이 왜 필요한데?

3. 미디어믹스 전략의 “기본 전제”

4. 다양한 매체란, 다양한 음식점이다.

5. 결국, “주어진 값 중 최적의 선택을 하는 것”

6. 미디어믹스 전략, 그래서 어떻게 하면 되나요?




1. 미디어믹스 전략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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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최근 새롭게 중요해진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미디어믹스 전략” 입니다.

미디어믹스 전략은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다양한 광고 채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특정 목표를 달성하려는 시도를 의미합니다.

미디어믹스 전략을 구성하는 세가지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목적

(2) 예산

(3) 매체


미디어믹스 전략에는 여러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 광고 캠페인의 목적과 일치해야 합니다.

둘째, 예산 내에서 최적의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셋째, 타겟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 매체 선택해야 합니다.


미디어믹스는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계획과 실행이 복잡하며, 각 채널의 결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정독하시어 ‘미디어믹스 전략’ 의 전문가가 되어보세요!




2. 그래서 미디어믹스 전략이 왜 필요한데?

1-2년 전까지만 해도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값 중 하나인 매체는 곧 페이스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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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광고처럼 전혀 다른 성향의 매체를 제외하고는 FBIG(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광고가 모든 매체를 통틀어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광고였습니다.

매체 변수의 다양성이 없었죠.

즉, 그냥 페북 광고만 하면 되었던 시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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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요즘 매체 효율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고, 다른 매체들과 비슷한 수준의 범위까지 왔습니다.

적어도 다양한 업종의 지표를 매일같이 트래킹하고 있는 제 기준에는 그렇게 생각됩니다.


이제 선택할 수 있는 매체의 옵션이 늘었고, 그에 따라 목적과 예산에 맞는 적당한 매체를 고를 수 있거나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습니다.

즉, "마케팅 믹스 전략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 가 된 것입니다.


누군가 저에게 주니어 마케터와 시니어 마케터를 가르는 기준이 뭐냐고 묻는다면,

<미디어믹스를 얼마나 잘 할 수 있는가> 에 따라 나누어진다고 답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미디어믹스 전략을 정복해 보세요!




3. 미디어믹스 전략의 “기본 전제”

이해하기 쉬우시도록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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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동안 ‘제드’ 라는 인물이 사용하는 돈이 "100만원" 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사람은 누구나 100만 원을 효과적으로 쓰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왜냐, 쓸 수 있는 돈은 한정적이기 때문이죠.


저의 경우 지난달 기준 100만 원을 쓴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식비 20만 원
  • 교통비 20만 원
  • 쇼핑 30만 원
  • 저축 30만 원


여기서 식비를 한번 뜯어봅시다.

한 끼에 7천원짜리 음식을 먹은 날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끼 7만원짜리 음식을 먹은 날이 있습니다.

가격 차이는 10배입니다.


각자의 지출 목적을 살펴봅시다.

회사 점심시간에 빠르게 밥을 먹고 업무에 몰입하는 게 목적이라면, 7천원짜리 기사식당에서 밥을 먹는 게 목적에 맞는 지출입니다.


하지만, 여자친구와 데이트를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게 목적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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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서 7만 원짜리 식사를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목적에 맞는 지출이겠죠.


만약 빠르게 밥을 먹고 들어가서 업무에 몰입하는 게 목적일 때, 7만 원 짜리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는다면 어떨까요?

물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7만 원짜리 밥을 먹는다고 생각 해봅시다.

한정된 예산을 목적에 맞게 사용했다고 할 수 없겠죠.


“비효율” 인 것입니다. 


이렇듯 미디어믹스의 기본 전제 또한, [한정된 예산과 목적에 맞는 사용하는 것] 입니다.



4. 다양한 매체란, 다양한 음식점이다.

저희는 모두 주변에 다양한 음식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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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할 때 먹기 좋은 밥 집,

데이트할 때 가기 좋은 레스토랑,

부모님과 외식하기 좋은 음식집,

주말에 혼밥 하기 좋은 국밥집,


그리고 이런 다양한 음식점은 위처럼 각자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는 미디어믹스 전략에서의 매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매체가 있고, 브랜드에도 다양한 목적이 있습니다.

각각의 다양한 목적과 그에 딱 맞는, 적합한 매체를 매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매체에 대한 이해도” 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각 매체에 대한 [운영 경험] 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데이트할 땐 레스토랑을 가고, 부모님과 외식 하기 좋은 집을 찾아갈 수 있겠죠.





5. 결국, “주어진 값 중 최적의 선택을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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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미디어믹스의 핵심은 “본인에게 주어진 값 중 최적의 선택을 하는 것” 입니다.

보통 마케터에게 주어진 값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목적

(2) 예산

(3) 매체

그리고 각 값마다 여러가지 변수가 있죠.


목적은 크게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인지

(2) 노출

(3) 유입

(4) 전환

(5) 추천


예산은 분류할 수 없을 정도로 천차만별이나, 편의를 위해 구간으로 나누겠습니다.

(1) 월 30만 원 ~ 300만 원

(2) 월 300만 원 ~ 1000만 원

(3) 월 1000만 원 ~ 5000만 원

(4) 월 5000만 원 ~ 억 단위


미디어믹스 전략에 이용할 수 있는 매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BIG

(2) 네이버 검색

(3) GFA

(4) 구글 GDN

(5) 구글 검색

(6) 카카오모먼트

(7) 틱톡



목적 × 예산 × 매체를 해도 [최소 140개의 변수값] 이 나오고,

이 변수들의 조합으로 결국 퍼포먼스의 ‘성과’ 가 도출되게 됩니다.



6. 미디어믹스 전략, 그래서 어떻게 하면 되나요?

미디어믹스의 원리는 정말 단순합니다.

(1) 마케터의 실력에 따라 적당한 매체를 바로 픽하거나,

(2) 아니면 활용 가능한 매체들을 동시에 운영해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기회비용을 줄여줍니다.

다양한 매체에 테스트하고 비교하는데에 들어간 시간과 비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다만 새로운 매체에 대한 정보가 없을 경우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게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활용 가능한 모든 매체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매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반대로 많은 매체를 테스트해봐야 하기에 테스트 비용이 소모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브랜드에 맞는 매체를 동시에 테스트해본 후, 첫 번째 방법에 주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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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미디어믹스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능한 매체를 ‘나열’ 한다.

(2) 나열한 매체를 동일한 조건으로 ‘운영’ 한다.

여기서 운영할 때 대부분의 조건들이 동일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 광고 메세지, 예산 등)

(3) 특정기간 운영한 결과를 한 곳에 ‘취합’ 한다.

(4) 취합한 데이터를 ‘분석’ 한다.

(5) 분석 결과로 어떤 매체에 집중할지 ‘의사결정’ 한다.


위 방법이 미디어믹스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저희의 프로세스입니다.

저희 팀은 이 프로세스대로 미디어 믹스 전략을 펼치고, 이 방식을 활용하여 수 십가지의 다양한 매체에서 목적에 딱 맞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인 한정된 예산으로 최대의 퍼포먼스를 낸다.”

이 방식대로 하면 누구나 전문 마케터처럼 미디어믹스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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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실행 중에, 실무단에서 발생하는 세부 이슈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소재를 만들었는데 이 소재 그대로 유튜브 광고를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GFA, GDN, FBIG 광고를 동시에 진행하고 싶은데, 소재 제작에 리소스가 너무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소재 제작 리소스는 둘째 치고, 매체마다 소재 사이즈를 아는 것부터가 번거롭죠.


이런 점들이 실제로 다양한 매체에서 동시에 테스트를하기 어렵게 만들고,

결국 미디어 믹스 전략을 하기 힘들게 합니다.


그래서 “실무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소재제작을 하는 방법” 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으로 소재제작을 하는 팁은 다음 글에 공유해드릴 예정이니,

꾸준히 팔로우하고 살펴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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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제드가 성심성의껏 도움 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케팅과 브랜딩을 고려한 폭발적인 성장을 만들어내는 종합 마케팅 에이전시, 에제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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